알파카스테라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장 게실염, 게실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 게실염 혹은 게실염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가끔 복통이 심한 증상이나 극심한 아랫배 통증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지금부터 게실염의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게실염

게실염이란?

게실염 (diverticulitis): 게실의 염증을 말하며, 특히 농양을 형성하여 천공되는 수가 있는 결장, 때때로 좌측, 우측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라고자하면 식도나 위, 소장, 대장 등에 탄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게실이라는 공간이 생깁니다. 이 공간에 생기는 염증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대장 게실염이란?

대장 게실은 대장 근육층의 약해진 부분이 대장 바깥쪽으로 게실 주머니처럼 돌출된 상태입니다. 대장 게실의 사이에 대변이나 음식물 찌꺼기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경우에 대장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게실염 원인

게실염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내 압력의 상승

변비 등으로 인해 대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대장 내의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대장 벽의 약해진 부분에 게실이 부풀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식습관 문제와 함께 고단백, 고지방 음식 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변비로 인해 이를 배출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면 게실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 노화로 인한 장벽약화

게실염의 원인으로는 노화로 인하여 대장 내 장벽이 약화되어 장관의 근육 사이에 틈이 생겨 넓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최근 게실염이 많이 발생하고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기를 좋아해서 거의 매일 드시는 분일수록 변비 및 대장 게실염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40대 이후 게실이 발생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실염 증상

게실염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실염의 증상으로 주된 증상은 변비, 극심한 아랫배 통증 및 복부 통증, 복부 팽만감, 열, 오한 위장관 출혈 등 증상이 나타나며, 단순한 게실이 생긴 상태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염증이 생겨서 게실염이 된 상태일 경우에 배에 묵직한 느낌이나 아랫배를 콕콕 찌르는 등 통증과 발열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증상으로는 과식이나 술(과음)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게실염의 증상으로는 설사, 구역질, 복부 팽만 소화불량,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약 게실 염증이 심해지면 출혈로 인한 혈변이 나올 수 있으며, 폐색이나 고름집, 천공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게실염의 염증 정도에 따라 증상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게실염 치료

게실염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실염 치료는 가장 우선적으로 전문 병원을 찾아가셔서 진료 및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게실은 대장내시경이나 CT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를 통해서 만약 염증이 없는 상태라면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유발된다면 항생제 약물 치료나 금식 등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휴식 및 안정을 취하며, 금식 이후 가벼운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 심한 합병증으로 인해 게실의 천공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대장을 절제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실염 예방

게실염 예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생활(식습관)이 가장 중요하며, 섬유소와 물을 많이 챙겨 먹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시는 것이 게실염 예방과 합병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게실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