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사 대처방법 및 황사 미세먼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운 겨울이 다 지나가고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는 봄이 다가오는데요. 봄이 다가오면 예쁜 벚꽃들과 꽃들이 만개하며, 여행이나 꽃구경을 사람들이 많이 다녀오실 것 같습니다. 또한 봄철 황사가 시작하는 소식도 점차 들려도고 있습니다.
뉴스를 보거나 인터넷을 보다보면 미세먼지와 황사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 같은데요. 혹시 이 단어 2가지에 대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황사와 미세먼지는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현상입니다.
우리나라(한국) 봄철에는 대기 중 먼지와 모래가 바람에 실려와 대기 오염물질 등급을 상승시키는 황사가 발생하는데요. 황사로 인해 우리 몸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눈, 코, 입 등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사 시기는 보통 3월에서 부터 5월 사이에 황사가 발생하며, 중국의 급격한 산업화와 사막화로 인해 모래바람이 한국까지 오게되는데요. 지금부터 황사 대처방법 및 황사와 미세먼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봄 날씨가 찾아와 밖에 나가서 놀러가거나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요. 황사 때문에 눈이나 코, 입, 목, 호흡기 등 건강에 영향을 미쳐 다들 불편함을 느끼실텐데요. 이렇게 황사 때 야외 활동을 하다보면 각종 유해물질을 포함한 황사의 입자들이 몸에 쌓이면서 스트레스와 염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다들 황사 발생 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주의하시길 바라며, 황사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사는 대기질을 떨어뜨려 사람의 호흡기 건강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보다 큰 모래 같은 입자들이 대기에 있어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사 대처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대처방법은 황사때 최대한 밖에 나가지 마시고 외출을 자제하며, 외출을 하실 때에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황사는 몽골과 중국에서의 사막 등에서 불어오는 흙먼지 등 바람에 날려 하늘을 덮었다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황사 예보 및 특보 주의보를 잘 확인하여 다들 황사를 미리 예방 및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1. 황사 마스크 착용하기: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대기 중 먼지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며, KF94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 활동 및 실내 환경 개선: 야외 활동 및 외출을 자제하며,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실내 창문 및 문을 닫아 집으로 들어오는 황사 먼지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및 공기 정화 식물 등 활용하시면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3. 건강 및 외출 시 주의사항: 물을 충분히 마시며, 우리 몸이 수분이 부족해지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므로 황사 때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및 손씻기를 실천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4. 옷차림: 황사 때 외출 시에는 신체 노출 부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긴 소매를 입어주시면 좋습니다.
황사 대처 방법을 총 정리해보자면,
1) 마스크 착용 2) 외출 및 야외활동 자제 3) 환기 방지 4) 손 씻기 5) 실내 공기 청정기 사용 6) 옷차림 유의 7) 물 자주 마시기
이렇게 총 7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있으며, 이와 같은 대처 방법으로 황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사란?
황사는 여러분들도 다들 잘 알다싶이 중국과 몽골의 건조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바람과 먼지 와 같은 것들이 바람을 타고 날아와 천천히 다시 지면으로 가라앉는 현상입니다. 자연에서 스스로 발생하는 자연현상이며, 봄철에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다른 지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황사: 누를 황, 모래 사, 영어로는 Yellow dust, 말 그대로 모래 및 노란 먼지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황사와는 다르게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이나 여러가지 산업 활동에서 배출되는 매연에 황산염, 질산염, 중금속 등 포함되어 있는 것을 미세먼지라고 합니다. 공장의 매연 뿐만 아니라 식당 및 집에서 요리를 할 때 나오는 연기, 쓰레기를 태울 때 나오는 연기 등 예로 들어보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도 미세먼지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의 크기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황사 같은 경우에는 크기 1~1000㎛ 정도로 시작된다고 하며, 우리나라까지 오는 황사의 입자 크기는 1~10㎛이며, 마스크를 쓰고 코로 호흡하면 걸러지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크게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초 미세먼지는 2.5㎛보다 작은 입자들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폐까지 침투하여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초미세먼지는 황사보다 작은 크기의 입자이며, 황사는 중국의 사막에서 부터 날아오는 흙먼지라고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황사와 미세먼지 서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매년 봄이 찾아오면 야외활동이나 꽃놀이 및 여행가기 좋을 날씨인데요. 황사와 미세먼지에 유의하여 다들 행복한 봄을 잘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황사가 심한 날에는 어린아이, 노약자분들 및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황사에 취약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황사 대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여러분들의 몸 건강에 유의하시고, 평소에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황사가 심한 날에는 안경을 착용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황사 또는 미세먼지로 인해 눈병, 알레르기, 피부염, 폐질환 등등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황사 대처방법 및 황사 미세먼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주도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 (BEST 5 항공 티켓 예약) (0) | 2023.08.07 |
---|---|
스승의날 문구, 카드 문구, 감사 문구 (문자, 카톡 메시지 및 연락) (0) | 2023.05.02 |
인공지능 AI 그림 사이트 모음 (자동으로 그림 그려주는 AI 인공지능) (0) | 2023.01.15 |
한라산 탐방 예약 방법 (한라산 탐방 예약 시스템 / 무료 예약 및 취소) (0) | 2022.12.03 |
롤 문화재 지킴이 퀴즈 (이벤트 선물, 기간 및 퀴즈 정답 알아보기) (0) | 2022.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