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카스테라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인터넷이나 검색을 통해서 SNS, 유튜브 등등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종종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무슨 뜻인지 모르고 계신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Gas Lighting : 상황을 조작해 상대방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어 판단력을 잃게 하는 정서적 학대 행위라고 합니다.

 

심리학 용어이며, '심리 지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대로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정신적 학대를 볼 수 있으며, 연인, 친구, 직장관계 등등 발생되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되면서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사실에 대한 부정, 모순된 표현, 거짓말 등 이러한 방식으로 상대방 스스로 믿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수록 피해자는 점점 판단력을 잃게 되며 가해자에서 정신적으로 의지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통제하고 지배력을 행사하게 되며, 이처럼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된다면 정신적으로 힘들 것 같네요.

 

 

 

 

 

가스라이팅 유래

1938년 가스등이라는 스릴러 연극/영화에서 유래되었으며,

 

내용은 주인공인 그레고리(남편)는 아내(폴라)의 유산(보석)을 노리면서 결혼을 합니다.

 

결혼 후 남편이 아내의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물건을 훔치고 아내가 기억을 못한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남편은 아내가 의심하는 일들은 모두 상상이라고 말하고, 그러면서 아내는 점차 자기의 판단이 흐려지면서 본인의 기억을 믿지 못하게 됩니다.

 

남편은 아내 몰래 보석을 찾기 위해 밤마다 옥상을 통해 다락방으로 들어와 방에 불을 켜는데 그럴 때마다 가스등불이 약해지고 남편의 발자국 소리를 듣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의심하는 아내에게 환청을 듣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주변환경과 소리까지 교모히 조작해 현실 감각을 잃도록 아내의 심리를 조작합니다.

 

이처럼 상황을 조작하여 상대방이 의심하게 만들어 판단력을 잃게 되는 게 바로 가스라이팅입니다.

가스라이팅 3단계 구분

미국 심리치료사 로빈스턴은 가스라이팅을 3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1단계 - 불신
  • 2단계 - 자기 방어
  • 3단계 - 억압

이처럼 가스라이팅 진행 단계는 불신 -> 자기방어 -> 억압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언제나 상대방의 잘못만 말하며, 피해자의 입장과 말을 이해하려 하지 않습니다.

 

자존감을 낮아이제 만드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면 가스라이팅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상대방을 쉽게 다루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가스라이팅에 당하게 된다면 피해자는 자신을 비난하고 무력해지는 감정을 느끼며 우울증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에 대처방법에는 자존감을 키우거나 다른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등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자기 자신도 모르게 당할 수 있으니 혹시 가스라이팅을 당했을 때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시거나, 

 

가스라이팅을 피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방법에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또, 자기 자신의 감정 표현을 하시고 스스로를 믿으며 자존감을 높이는 행동이나 모습을 취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뜻을 알고 주변 상황에 대해서 파악을 하며 피해 보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이상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